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이들이 알아야 할 분별의 모든 것!
성령은 우리에게 어떻게 예수님의 음성을 들려주시는가?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지성과 감정을 통해 어떻게 드러나는가? 기도 가운데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가? 영성 지도 관계에서 혹은 공동체에서 어떻게 함께 분별할 수 있는가?
저자는 예수님의 음성을 들려주시는 성령의 증거를 분별하는 지침과, 이그나티우스 로욜라와 존 웨슬리, 조나단 에드워즈와 같은 영성의 대가들이 제시한 분별의 원리를 바탕으로 분별을 위한 실제적인 영성 훈련법을 제시한다. 더 나아가, 삶 속에서 부르심을 듣는 문제, 기도 가운데 분별하는 문제, 관계 속에서 함께 분별하는 문제 등 개인적이고 관계적인 여러 정황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는 법을 고찰한다.
리젠트 칼리지 학장과 영성 신학 부교수를 역임하고 캐나다와 필리핀의 여러 대학에서 가르쳤다. 두 교회의 담임 목사를 거쳐 여러 교회에서 가르치는 사역으로 섬겼으며, 현재 저개발국의 신학 교육을 지원하는 국제 단체인 reSource의 대표로 있다. 저서로는 『분별의 기술』(사랑플러스), Beginning Well, Courage and Calling 등이 있다.
서론
1. 예수님과 성령
2. 세 가지 음성, 하나의 전승
3. 마음과 정신으로
4. 하나님의 사랑의 확증
5.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
6. 우리의 정신을 조명하시는 성령
7. 선택의 때에 인도해 주시는 성령
8. 기도의 특징
9. 부르심: 소명의 분별과 도덕적 분별
10. 영성 지도와 우정
11. 함께 결정하기: 공동체적 분별의 도전
12. 함께 결정하기: 공동체적 분별의 과정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의 감화를 한층 실제적이고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안내해 주는 소중한 책이다. 성경과 교회 전통을 통해 말씀하셨던 예수님은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역동적인 말씀을 지속적으로 들려주시지만, 그 음성을 개인이 감지하고 분별하기는 쉽지 않다. 저자는 이렇게 미묘한 성령의 내적 증거를 각 개인이 분별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통찰력 있는 도움을 준다.”
- 유해룡 (장신대 교수)
“저자는 예수님의 음성을 듣는 삶에서 극단으로 치우치기 쉬운 영역들을 바로잡아 균형 잡힌 삶을 살도록 돕는다. 특히 성경의 토대 위에서 성령의 내적 음성을 듣는 것, 감정과 이성의 균형 있는 역할, 주관적인 판단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객관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과정 등을 강조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 책이 온전한 분별력을 갖고 예수님의 음성을 듣는 삶으로 우리를 인도할 것이라 믿으며, 기쁘게 추천한다.”
- 홍성건 (YWAM 동아시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