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고객센터  
전체카테고리보기 설교자료 예화자료 목회자료실 커뮤니티 설교은행 소개 나의 설교함 홈페이지 제작
설교 본문검색  -  
일반검색 
성서일과표
한국대표설교자
목회자료
유틸자료
추천도서
추천사이트

현재위치 : 메인화면 > 목회자료실 > 추천도서
성경과 5대제국
저자 조병호목사
출판사 통독원
발행일 2011.3.7
조회수 9,269
 
역사학자이며 성경통독 전문가인 통通박사 조병호가 출간한 『성경과 5대 제국』은 '세계역사와 성경역사를 통通'으로 엮은 책이다. 애굽을 비롯하여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5대 제국의 역사를 성경의 역사와 더불어 통으로 담았다. 영국에서 공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서구 역사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동양의 방법론을 묶어 '통'방법론을 내놓은 바 있는 저자의 통찰을 엿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각 제국을 키워드로 설명한다. 애굽의 제국경영 키워드로는 자연을, 앗수르의 경우는 경계,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의 제국경영 키워드로는 교육, 숫자, 융합, 관용을 각각 들었다. 그러나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무엇보다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의 세계경영’이다. 모든 것은 인간이 어떻게 마음대로 주무르며 누군가를 지배하는 데 사용되어질 기재들이 아닌, 하나님의 세계경영의 함축된 장치들이라는 것을 밝힌다. 또한 제사장 나라와 제국의 이야기를 통으로, 예언서와 역사서를 통으로 보려고 시도했다. 저자의 독특한 역사철학을 바탕으로 개인적이며, 가정적이고, 민족적이며 동시에 모든 민족적인 성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말씀을 벗 삼아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그는 기독교가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함을 주창하는 운동가이자 한국기독운동의 의미를 정리해온 역사학 박사다. 장로회신학대학교(Th.B. 신학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교역학석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Th.M. 조직신학석사), 영국 The University of Edinburgh(Th.M. 선교신학석사), 영국 The University of Birmingham(Ph.D. 역사신학, 철학박사)을 졸업했다.

올해로 22년째 자신을 복음과 함께 무교회 지역에 내어놓은 그는 "그리스도인은 자신을 섬김의 메뉴로 내어놓아야 한다"고 간절하게 설득하며, 동역자들과 함께 8월 둘째 주가 되면 어김없이 사역지로 내려간다. 그는 사역의 총 진행자요 인도자이지만, 한 영혼을 섬기는 일에 누구보다도 앞장서는 모범을 보이기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교회의 성경통독 학문화와 대중화를 위해 온 열정을 쏟아 선도해 오고 있으며, 지금 성경통독의 세계화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 그렇게 서재와 현장을 오가며 쌓아 온 수많은 땀과 눈물이 담긴 그의 저서 『성경통독』과 『청소년성경통독』이 지난 2005년과 2009년에 기독교출판문화상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세계적인 독일 신학사전 『RGG4』에 아티클, '세계기독학생선교운동(Studentische Missionsbewegung)'을 기고한 것에 이어, 2006년 영국 왕립역사학회(Royal Historical Society)에 스피커로 초청되어 발제한 그는 세계 신학계에도 공헌한 바가 큰 역사학자이다. 2007년에는 성경 안에서 동양과 서양의 하나됨을 꿈꾸는 '21세기 동서동행 미래교회 컨퍼런스'의 준비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8년에는 한국 신학자 140인과 함께 "서울선언 - 성경을 통(通)한 재정향(ReOrientation)" 을 발표하는 데 공동대표의 책임을 감당했다.

21세기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법론이자 새로운 성경 읽기의 방식으로서 최초로 '통(通)'을 이야기한 그는 이제 동양과 서양이 미래 동행을 위한 동반자로 만나 평화의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일에 한국 교회가 앞장서야 함을 강조한다. 실천하는 그리스도인 조병호. 그는 오늘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 나아가 전 세계의 기독교인들과 함께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일할 날을 꿈꾼다.

현재 한시미션 대표, 국제성경통독원 원장, 월간 〈통톡큐티〉 발행인, 하이기쁨교회 담임목사, TONG(통) 인터내셔널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유언과 비전 - 창세기 숲과나무』『새로운 시민 - 출애굽기 숲과나무』『거룩한 시민학교 - 레위기 숲과나무』『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꿈을 포기하진 않는다』『풋내기들의 전도이야기』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성경은 하나님이 자기 존재와 인간과의 관계, 인간에 대한 사랑 그리고 인간이 하나님과 사람을 어떻게 섬기고 사랑해야 하는가를 밝혀놓은 책이다. 일찍이 성경통독원을 세워 성경 읽기를 지도해 온 조병호 박사는 이번에 성경의 인문학적인 배경이 되는 이집트와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의 역사·지리·인물·문화 등을 밝힌 저술을 남겼다. 독자들은 역사학자이며 성경통독 전문가인 저자의 안내로 『성경과 5대 제국』을 통으로 읽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 이만열 (前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조병호 박사의 『성경과 5대 제국』은 여호와 하나님이 세계의 여러 대제국들을 주관하셨던 역사의 주(The Lord of History)라는 사실을 증언하는 책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앗수르 왕을 그의 도구로 삼아 북이스라엘을 심판하셨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을 통해 유다 왕국을 심판하셨고, 페르시아의 고레스를 통해 바벨론을 제압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국으로 귀환시켰고, 그리스와 로마 제국을 통해 기독교 복음을 전파할 길을 개척하게 하셨던 분이시다. 이 사실을 증언한 성경을 쉽게 풀이한 책이 곧 『성경과 5대 제국』이다. 지금도 대제국들의 흥망성쇠를 주관하시는 역사의 주 하나님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발견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추천하는 바이다.
- 강사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명예교수)




성경이 세간의 역사책들과 다른 점은 성경 안에 역사철학이 감춰져 있다는 사실에 있다. 여기서 역사철학이라 함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흥망성쇠의 비밀을 밝혀내려는 성찰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이런 의미에서 성경을 읽고도 국운융성과 생사화복의 지혜를 깨닫지 못하는 이는 결국 성경을 헛 읽은 셈이라 할 수 있다.
조병호 박사의 여러 저술들은 바로 이런 성경의 요체를 간파하고 또한 관통하고 있다. 이 책 『성경과 5대 제국』은 특히 요즈음 미래학에서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는 ‘글로벌 메가트렌드’를 읽는 예지를 과거 탐구를 통해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미래연구가 본령인 필자에게 이 책은 3,000년기 묵시록의 서장으로 읽혔다. 이 책으로 인해 성경이 흥미진진하게 읽혀질 수 있게 되었음을 함께 기뻐하며, 모든 크리스천과 관심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차동엽 (인천가톨릭대 교수,『바보 Zone』 저자)

76 3,714,293